예사롭지 않은 소설, 임요희 – 눈쇼

임요희-눈쇼
예사롭지 않은 표지와 예사롭지 않은 단편들.

세상에나 만상에나 내가 신간소설 서평을 쓰고 있다니. 역시 세상은 오래 살고 볼 일이다. 이는 순전히 작가의 이름 탓이다. 임요희. 열 번 스무 번을 읊조려 봐도 예사롭지 않은 이름이다.

작가라는 호칭보다 기자라는 호칭이 더 친근한 임요희 작가. 성명학적으로 글쓰기가 천직일 수밖에 없을 것 같은 임요희 작가가 격동의 2017년 한 여름에 첫 소설집을 출간했다. 눈쇼!

눈쇼는 책 속에 담긴 열 개의 단편 가운데 하나의 제목이다. 요즘은 모르겠고, 예전엔 가수들이 앨범을 발표할 때 타이틀 정하는 것이 큰 고민거리였다. 판매와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.

이럴 때 전혀 새로운 이름으로 타이틀을 정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보통은 수록곡 가운데 하나를 고르는 것이 일반적이다. A면 첫 번째 곡으로.

임요희 작가의 눈쇼도 아마 그런 과정을 거쳐 책이름이 결정되지 않았나 싶다. 신기한 것은 첫 번째 곡…이 아니라 첫 번째 작품 ‘조개가 된 남자’가 아니라 두 번째인 ‘눈쇼’가 타이틀로 낙찰됐다는 점이다.

이는 눈쇼라는 제목이 더 임팩트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. ‘임요희의 조개가 된 남자’ 보다는 ‘임요희의 눈쇼’가 더 어울리는 것은 사실이다.

앨범 쟈킷에 해당하는 책 표지부터 예사롭지 않다. 작가 이름이 예사롭지 않더니, 책 제목도 예사롭지 않고, 책 표지도 예사롭지 않다. 아마 내용도 예사롭지 않을 것이다. 이러한 선입견을 가지고 책을 읽었다. 내용 역시 예사롭지 않았다.

임요희-눈쇼
예사롭지 않은 작가의 말.

내용마저 예사롭지 않았는데 ‘작가의 말’ 또한 예사롭지 않다. 예사로운 것은 책의 제본뿐이다. 이왕이면 튼튼하게 사철방식으로 엮어주지 출판사에서 아끼지 않아야 할 부분에서 돈을 아꼈다.

단언컨데 이 책 임요희 작가의 눈쇼는 아무나 못 읽는다. 이해력이 있거나, 사회문제에 남다른 관심이 있는 독자만이 소화할 수 있는 책이다. 절대 그냥 쓰윽 읽고 넘길 책이 아니다. 예사로운 주제가 아니기 때문이다.

사실 무거운 주제와 딱딱한 소재로 재미있는 글을 쓰는 것이 쉽지 않다. 단편에 재미를 가미하기엔 그 주제가 무거운 느낌이다. 그래서인지 한번 읽고는 머리속에 그 내용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았다.

가곡이 대중가요로 분류된 느낌이랄까. 몇 번 더 읽어야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. 역시 예사롭지 않은 ‘눈쇼’다.

한덕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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